인보트와 아웃보트?
인보드엔진 보트와 아웃보드엔진 보트의 줄임말인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내기, 선외기라고 분류됩니다
그러나 배에 관련된 사람들은 제트배, 드라이브배, 축계배, 선외기...이런식으로 통한답니다
그러나 우리와같은 웨이크 보더들에게는 인보트와 아웃보트가 훨신더 와닿죠ㅎㅎㅎ
그렇다면 인보트와 아웃보트의 차이점에 대해 공부해 봅시다
-인보트
인보트는 엔진이 선체 내부에 장착된 인보드엔진 보트입니다
그렇다면 인보트가 무조건 웨이크가 좋을까요?
아닙니다!!!
추진방식과 배의 밑부분(선체)의 모양에 따라 웨이크의 질이 틀려지는겁니다
인보트의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따지고보면 더많지만 더이상 깊이 들어가면 학습능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세가지로만 분류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서 공부해 보도록 합시다
------인보트의 종류-------
1.스턴 드라이브
****위에 빨간 연료통이랑 같이 있는 사진은 선외기(아웃보트용 엔진) 입니다 ***
보시는바와 같이 엔진이 배의 내부에 장착되어 있지만 추진방식이
아웃보트와 비슷하죠....웨이크만 놓고 보자면 아웃보트와 별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의 그림의 14번 을 기준으로 왼쪽은 엔진 오른쪽은 추진방식입니다
추진장치를 어떤것을 장착하냐에 따라 배의 종류가 틀려집니다
2.워터제트
워터제트도 마찬가지 인보트 입니다
엔진에 물을 쏘는 방식의 추진기를 장착한거죠
우리가 흔히접하는 제트스키를 떠올리면 상상이 가실겁니다
제트스키의 밑부분을보면 프로펠러가 안보일겁니다
물론 프로펠러가 있긴 있습니다. 하지만 워터제트의 프로펠러(인펠라)의 용도는
물을 빨아들여서 내뿜는 용도입니다. 즉 물을 뿜어서 배가 움직이는 거죠
마찬가지 워터제트 보트도 웨이크가 좋다고 할수는 없죠
3.축기어
우리가 흔이 인보트라고 부르는 보트 입니다
위의 스턴드라이브와 워터제트는 추진기가 배의 뒤쪽에 있지만
축기어는 보시는바와같이 프로펠러가 배의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위의 마스터크래프트는 스키 전용보트지만 웨이크전용보트와 동일한 방식입니다
선체 중앙부에 고기 지느러미처럼 생긴 판(킬)은 배의 직진성을 좋게 하기 위함입니다
간혹 토나 힐 슬라럼을 극단적으로 나가시는 라이더를 만나면 배의 방향이 틀어지는 것을 느끼셨을겁니다
그러한 현상을 방지하는 용도이며 보드이 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위의 사진의 포인트는 선체의 모양 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배들은 배의 아래쪽이 V자 형태이지만 웨이크전용 보트와 스키전용 보트의 경우
보시는바와같이 밑부분이 거의 평평하죠... 정확히 말씀드리면 앞쪽은 V자 형태로 오다가 뒤쪽으로 갈수록
평평해 지는겁니다. 웨이크을 크고 단단하게 만들기 위함이죠....그러나 속도를 높였을경우 웨이크가 낮게
깔리므로 스키어들에게 적합합니다
-아웃보트
아웃보트는 엔진이 선체 외부에 장착된 아웃보드엔진 보트 입니다
영업장이나 바다에서 쉽게 볼수있는 보트이죠
설명 안할랍니다ㅋㅋㅋㅋ
요점정리
다 필요없습니다.
업장에서 보는 인보트와 아웃보트의 차이만 정확히 알면 끝납니다ㅋㅋㅋ
아웃보트도 무게를 많이 실으면 웨이크가 커집니다
하지만 배의 아래쪽에서 프로펠러가 돌아가는 인보트와 틀린점은
웨이크의 압력입니다
아웃보트가 모래언덕이면 인보트는 콘크리트 언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웃보트를 탈때른 팝타이밍이 중요하죠
그렇지만 인보트는 팝을 치시면 안됩니다
그냥 슝~하고 타고 올라간다는 느낌으로 타야합니다
즉 인보트와 아웃보트는 베이직 방법이 틀린거죠
어느정도 웨이크보드에 익숙해 지셨다면
인보트를 접하실건데요 웨이크를 밟아보시면 훨신더 단단하다는 느낌을 받으실겁니다
특히 베이직을 할려는 순간 뭔가 묵직한게 와닿는 느낌이 들겁니다
초보라서 웨이크가 낮은 아웃보트를 타야된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돈이 아까워서 아웃보트를 타는거죠
비싼돈주고 인보트를 탈 이유가 없는거죠
만약 같은 가격이라면 초보자도 인보트를 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인보트가 웨이크와 웨이크 사이가 넓기 때문에 오히려 초보자 일수록 인보트에서 연습을 하는게 맞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아니죠ㅋㅋㅋ그렇게 했다간 돈이 씨가 마릅니다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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